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독어독문학과는 독일어와 독일문학의 연구를 통해 독일문화를 이해, 수용하고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우리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교육방침은 학계에 종사할 학자 및 문학인을 양성함과 아울러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유능한 인재를 사회에 배출한다는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실용적인 독일어 및 독일학 교육과 학문으로서의 독어독문 학을 적절한 비율로 강의하고 있다.

독일어 구사 능력은 구미의 새로운 어학교육방식에 따라 시청각 교재를 이용해 진행되는 회화 및 작문 수업, 그리고 독해 연습을 위한 여러 가지 강의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다.

독일학 강의에서는 독어독문학 이외에도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 독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독어학 분야에서는 독일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현상들과 이런 현상들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배 운다. 예를 들어, 독일어의 발음과 관련된 현상들 (음성론, 음운론), 독일어의 언어 구조와 관련된 현상들 (통사론), 독일어의 단어 혹은 문장의 의미와 관련된 현상들 (의미론) 그리고 독일어의 사용과 관련된 현상들(화용론)을 배우고 이런 현상들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이론들을 배울 수 있다. 이 밖에도 독일어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들을 배우게 되며, 독일어의 역사적 발달과정도 배울 수 있다.

독문학 분야에서는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독일 및 독일어권 문학의 시대별.분야별 흐름을 배울 수 있으며, 괴테, 실러에서부터 카프카, 토마스 만, 헤르만 헤세, 브레히트 그리고 귄터 그라스, 헤르타 뮐러 등 고 전주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독일어권 문학가들 의 작품과 만날 수 있다. 이 밖에도 독일문예학 이론들과 독 문학 연구의 일반적 방향 등도 배울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본 학과의 강의를 지원하기 위하여 독일학술교류 처(DAAD)에서는 파견한 독일인 객원교수를 통하여 독일어 회화는 독일어로 배우게 되며, 그 밖에도 원할 경우에는 이 객원교수가 독일어로 진행하는 전공수업에 참석하여 독일어로 강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이외에 본 학과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독일문화와 독어독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본 학과에서 수학하는 학생들은 인문학적 소양과 함께 외국어 지식을 갖춘 인재로 양성 될 것이며, 훌륭한 학문적 자질을 갖춘 독어독문학자로서, 재능있고 문학인으로서, 그리고 독일과 독일어권에 대한 전 문적인 지식과 아울러 높은 수준의 독일어 구사 능력을 갖춘 유능한 사회인으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