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kommen Online LAB

독일어를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독어독문학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초급독일어1, 2>를 수강하여 독일어의 기초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기초가 잡힌 학생의 경우에는 <중급독일어1, 2>를 통해 독일어의 실력을 심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독일어 회화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은 독문과 전공과목 중에서 원어민 초빙교수님이 진행하는 [독일어집중회화 1, 2][고급독일어 1, 2]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초급독일어 본문 mp3 파일은 어디에서 구할 수 있나요?

초급독일어 새 교재인 Herzlich Willkommen!의 본문을 원어민의 발음으로 녹음한 mp3 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독일 현지의 어학코스를 듣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중급 이상의 독일어 실력을 갖춘 뒤, 학교에서 제공하는 고급독일어 해외연수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독일대학의 여름 어학코스를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일종의 장학금으로서, 어학코스비 및 기숙사비가 제공됩니다(왕복비행기표 및 생활비는 본인 부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독문과에서 개설된 독일어 수업(초급독일어 2 이상 독일어 중급강좌에 한함)을 듣고 B+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되었으며 재개 계획이 현재는 없습니다.

독일에 교환학생으로 가고 싶습니다. 독일어를 얼마나 잘 해야 할까요?

서울대학교는 훔볼트 대학교, 베를린 자유대학교, 뮌헨 대학교, 본 대학교 등 독일의 명문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어서 이 대학들에서 교환학생으로서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독일 대학의 교환학생으로는 매년 3~5명의 학생들이 선발되어 해당 대학에서 1학기 또는 1년간 수학을 하고 있습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독일 대학교에서 수강할 정도의 독일어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독문과에서 개설하는 교양과목 <중급독일어>와 독문과 전공과목 <독일어집중회화> 이상의 수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학별로 요구하는 독일어 실력이 상이하므로, 지원 전에 미리 “국제협력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독일문화원에서 주관하는 어학능력 증명서가 요구되는 경우, 독일문화원의 시험일정을 미리 확인해놓아야 합니다.

독일어 듣기 연습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초급단계에서는 독문과 홈페이지 메뉴 ‘개설강좌 > 독일어강좌’에 링크되어 있는 ‘LAB online’을 활용하면 됩니다.

 

중급 이상의 수준에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독일어 방송 홈페이지(www.zdf.dewww.ard.dewww.tagesschau.de) 등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스마트폰에서 ‘TuneIn Radio’를 활용하여 독일어권 라디오방송(Inforadio, NDR1, hr1, WDR2 등)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독일어 전자 사전이나 스마트폰용 사전은 없나요?

“네이버”에서 독일어 사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네이버”에 접속한 뒤 사전 코너로 가서 ‘독일어사전’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자사전 중에서도 독일어를 지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독일어 능력 인증 시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독일어 능력 인증 시험에는 괴테(Goethe) 독일문화원이 주관하는 ‘Goethe Zertifikat (A1 ~ C2)’와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주관하는 ‘SNULT 독일어 시험’, 그리고 Gesellschaft für akademische studierenvorbereitung und testentwicklung e.v.에서 주관하는 TestDaF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