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4학년도 전기 2차 인문대학 학과배정 전형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2-18
조회
540
2023학년도에 입학한 학생들의 학과배정 및 전공진입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들은 빠짐없이 학과배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배정 대상: 인문계열 광역 입학생
○ 전기 전형: 입학한 후 2학기 이수(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은 학과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 후기 전형: 입학한 후 3학기 이수(36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은 반드시 학과배정을 신청하여야 한다.


2. 배정 정원
각 학과별 배정 정원은 최대 34명으로 하며, 정원 외 입학생의 학과 배정은 정원 외로 한다.

학 과(부) 2023학년도 입학생 2022학년도 입학생까지
배정 정원 학과 기배정 광역 입학생 선발가능인원 배정 정원 전공예약 광역 입학생 선발가능인원
전공예약 1차 학과배정

독어독문학과

34 9 2 23 34 9 25
3. 배정 방법
가. 전기 및 후기 전형에는 각각 제1차, 제2차 등 두 번의 배정 신청 기회가 있다.
나. 학생은 제1차 배정 신청에서 제1지망, 제2지망, 제3지망 학과(부)를 정하여 신청한다(3개 지망 학과는 모두 달라야 한다).
다. 제1차 배정 신청에서 배정을 받지 못한 학생은 제1차 배정 신청 시 지원하지 않은 나머지 학과(부)를 대상으로 제2차 배정 신청에서 다시 제1지망, 제2지망, 제3지망 학과(부)를 정하여 신청한다(3개 지망 학과는 모두 달라야 한다).
라. 제2차에서도 학과 배정을 받지 못한 학생은 미충원된 학과 중 한 학과를 선택하도록 한다.
  마. 3학기를 이수하고도 학과 배정을 신청하지 않은 학생은 미충원 학과를 대상으로 임의 배정할 수 있다.
바. 2학기 수료하고도 24학점 이상을 취득하지 못하거나, 3학기 수료하고도 36학점 이상을 취득하지 못한 학생도 학과 배정을 신청할 수 있으나, 성적 평가와 우선 순위 등 선발 기준은 해당 학과에서 별도로 정한다.
사. 학과 배정 신청 기회가 있었음에도 학과 배정 신청을 하지 않았거나, 학과에 진입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그 학생의 원래 신청년도의 미충원 학과에 배정 신청을 해야 한다. 단, 입학한 후 군입대나 현저한 질병·사고에 의한 입원 등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여 학과 배정 신청 기회를 갖지 못하고 휴학한 후 복학하여 처음으로 학과 배정 신청을 하는 학생은 당해연도 학과 배정 대상 학생으로 간주하며, 특별한 사유 발생의 근거는 학생이 증명하여야 한다.


4. 배정 기준 
가. 제1지망 학생 중에서 각 학과의 선발기준에 의해 선발하고, 선발 후 여석이 있는 학과의 경우 제2지망 학생 중에서 같은 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여기서 또 다시 여석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제3지망 학생 중에서 같은 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나.  독어독문학과 배정 기준: 독어독문학과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1개 이상 이수 혹은 이수 중이어야 함


5. 학과배정 일정
가. 전형일정

2차 학과배정 일정

비고

1지망 - 접수: 2024. 1. 2.(화) ~ 1. 3.(수)
- 면접: 2024. 1. 4.(목) ~ 1. 5.(금)

- 발표: 2024. 1. 8.(월)
각 학과 홈페이지 또는 게시판 참고
2지망 - 접수: 2024. 1. 9.(화) ~ 1. 10.(수)
- 면접: 2024. 1. 11.(목) ~ 1. 12.(금)

- 발표: 2024. 1. 15.(월)
3지망 - 접수: 2024. 1. 16.(화) ~ 1. 17.(수)
- 면접: 2024. 1. 18.(목) ~ 1. 19.(금)

- 발표: 2024. 1. 22.(월)
  나. 2차 최종선발자 발표: 2024. 2. 2.(금) 이전, 각 학과(부) 홈페이지 또는 게시판에서 확인
다. 최종선발 승인 전산 반영: 2024년 2월 중


6. 제출서류 및 제출처
가. 제출서류: ① 학과배정 신청서(소정 양식)
② 2023년 1학기까지의 성적증명서
③ 2023년 2학기 수강신청 내역(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 웹사이트 출력본)
④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소정 양식)
⑤ 기타 각 학과별로 요구하는 서류(각 학과의 홈페이지 또는 게시판 참고)
나. 제출처: 지원학과 사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