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대면 수업 관련 Q&A

작성자
독어독문학과
작성일
2021-10-01
조회
6709

 


 

 

대면 수업 관련 Q&A

 

 


 


<2021. 10. 1.(금) 교무처>


 


 


 

 

Q1

현재와 같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지속되어도 10월 대면 수업은 진행되나요?

 

 

강의실 내 거리두기 및 정부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4단계에서도 대면 수업이 가능합니다.


대면 수업 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주기적인 강의실 환기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Q2

대면 수업은 언제부터 진행되나요?

 

 

10월 4일~10월 17일 기간 동안은 대면 수업을 준비하고 점진적 이행 및 준비하는 시기이며, 10월 18일부터 시행합니다. 다만, 강의실, 학생들의 참여 등 대면 수업을 위한 여건이 마련되면 10월 4일 이후 대면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3

사회적 거리두기 3, 4단계에서 칸막이를 설치하여 좌석을 한 칸 띄우는 것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 4단계에서 칸막이가 있는 경우 좌석을 한 칸 띄워서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4

사회적 거리두기 3, 4단계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 또는 72시간 내 PCR 검사 음성확인자가 있을 경우 강의실 수용 가능 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강의실 내 거리 두기 기준에 따른 수용인원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또는 72시간 내 PCR 검사 음성확인자)를 50%까지 추가 수용할 수 있습니다. 수용 가능 인원과 수강인원을 비교하여 강의실을 준비하거나, 대면 수업 진행 인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시> ※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한 예시이므로 대학(원)별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 가능


• 좌석이 있는 강의실


 


좌석 수

구분

수용 가능 인원(명)

기본(A)

추가 가능(백신 접종 완료자 등)(B)

최대(A+B)

100명

칸막이 없는 경우

33명

16명

49명

칸막이 있는 경우

50명

25명

75명

50명

칸막이 없는 경우

16명

8명

24명

칸막이 있는 경우

25명

12명

37명

20명

칸막이 없는 경우

6명

3명

9명

칸막이 있는 경우

10명

5명

15명


 


• 좌석이 없는 강의실


 


시설 면적

수용 가능 인원(명)

기본(A)

추가 가능(백신 접종 완료자 등)(B)

최대(A+B)

150㎡

25

12

37

100㎡

16

8

24

50㎡

8

4

12


 


<활용 예시> 수강생 24명 강의(백신 접종자 8명 포함)
→ (좌석 有) 칸막이 無: 50명 좌석이 있는 강의실에서 대면수업 진행 고려 가능


칸막이 有: 32명 좌석이 있는 강의실에서 대면수업 진행 고려 가능
→ (좌석 無) 강의실 시설 면적 100㎡에서 대면수업 진행 고려 가능


 


 


 


 

 

Q5

배정받은 강의실에서는 대면 수업을 진행할 수 없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과(부)나 대학 행정실을 통해 가용한 강의실을 찾아 강의실을 변경하고, 강의실이 여의치 않으면 하이브리드 수업 또는 대면, 비대면 격일제 참여를 통해 부분적 대면 수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Q6

대면 수업에 참여가 어려운 학생이 있을 경우에 출석 인정은 어떻게 되나요?

 

 

원칙적으로 코로나19 관련 출석인정 대상은 백신접종자, 확진자, 접촉자, 유증상자, 체온이상 귀가자입니다.


다만, 지방 거주 학생의 경우 대면 수업 이행 기간(10.4.~10.17.) 동안 사유서를 받고 가급적 출석 인정 해주시기를 교수자에게 권고드립니다.


 

 

Q7

대면 수업의 경우에도 하이브리드 수업으로 해야 하나요?

 

 

대면 수업에 참여가 어려운 출석인정 대상 학생(Q6 참조)들의 수업권 보장을 위하여 하이브리드 수업을 권고합니다.


 


 


 

 

Q8

간단한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대면 강의 시 교수자의 노트북으로 ZOOM을 켠 상태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학에서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키트를 활용하여 실시간 하이브리드 수업이 가능합니다. 세부적인 방법 등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방법


 


연번

주제

영상 링크주소

1

하이브리드 강의 진행 매뉴얼

타블렛키트

https://otl.snu.ac.kr/tips-210913-hybrid-tablet/

2

카메라키트

https://otl.snu.ac.kr/tips-210913-hybrid-camera/

3

하이브리드 강의를 위한 장비 활용 매뉴얼

타블렛키트

https://otl.snu.ac.kr/kit-manual-01/

4

카메라키트

https://otl.snu.ac.kr/kit-manual-02/

5

하이브리드 강의를 위한 장비 활용법

https://otl.snu.ac.kr/tips-210600-hybrid-kits/

6

SNU Hybrid 일반강좌 매뉴얼 및 계획서(2021)

https://ctl.snu.ac.kr/ko/information/dataroom/view/3929

7

[교수인터뷰] 비대면 수업 운영(2020)

https://otl.snu.ac.kr/library-210628-interview2020/

8

온라인 활용 수업 운영 방안

9

ZOOM 활용한 비대면 수업 운영 방안

https://otl.snu.ac.kr/workshop-200900_zoom/

10

[비대면 수업 사례]


비대면 강의 경험: 칠판에서 태블릿으로

https://otl.snu.ac.kr/tips-210705-from-board-to-tablet/

11

온라인 수업


우수 사례 소개

치의과학과 임정준 교수

https://otl.snu.ac.kr/library-210408-1/

12

기초교육원 손제연 교수

https://otl.snu.ac.kr/library-210408-2/

13

농경제사회학부 유도일 교수

https://otl.snu.ac.kr/library-210408-3/

14

건설환경공학부 박용성 교수

https://otl.snu.ac.kr/library-210408-4/

15

수학교육과 권오남 교수

https://otl.snu.ac.kr/library-210408-5/

16

하이브리드 수업을 위한 교수법 워크숍(10월)

https://ctl.snu.ac.kr/news/teaching_2021_09_01.html


 


2. ZOOM, 구글 Meet 등 활용법


 


연번

Tool

영상 링크주소

1

ZOOM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 강의 (1~4편)




2

ZOOM 업데이트

3

아무에게도 안 알려주고 싶었던 ZOOM 꿀팁

https://otl.snu.ac.kr/tips-201015_3minute-zoom-quick-guide/

4

ZOOM link 미리 공지하기 - eTL SMS 통해서

https://otl.snu.ac.kr/zoom-link-etl-sms/

5

당신을 화상회의 전문가로 만드는 줌 디테일 7가지

https://otl.snu.ac.kr/library-201012_seven_zoom_details/

6

비대면 강의를 위한 구글 Meet 활용법

https://otl.snu.ac.kr/workshop-200000_google_meet/

7

반디캠, 곰믹스, PPT 활용한 동영상 강의 제작(1~3편)




 


3. edu-Tech 활용법


 


연번

Tool

영상 링크주소

1

미로

https://otl.snu.ac.kr/tip-210913-miro/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협업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

2

그레이드스콥

https://otl.snu.ac.kr/tip-210913-gradescope/

채점, 학습 관리 , 첨삭 피드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비대면 평가 지원 도구

3

구글문서와 슬라이드

https://otl.snu.ac.kr/tips-210628-google-docs-and-slides/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협업 도구로, 학생들의 토론과 의견 교환 지원

4

구글잼보드

https://otl.snu.ac.kr/tips-210629-google-jamboard/

온라인 전자칠판 서비스를 제공하며 실시간으로 교수자와 학생,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도움

5

소크라티브

https://otl.snu.ac.kr/tips-21008_socrative/

대표적 퀴즈 앱으로 수업 중의 교육적 소통을 쉽고 빠르게 하도록 도움

6

패들렛

https://otl.snu.ac.kr/tips-201029_padlet/

온라인 협업 도구로, 공동의 작업공간에 많은 학생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글과 이미지 등을 메모지처럼 붙여놓고 의견 공유

7

멘티미터

https://otl.snu.ac.kr/tips-mentimeter-wordcloud/

익명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워드 클라우드 기능


 


 


 


 

 

Q9

강의계획서에 비대면 수업을 적시하였음에도 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나요?

 

 

수강 학생들이 동의할 경우 가능합니다. 이 경우 수강생에게 즉시 안내(강의계획서 변경, 학과 및 eTL 게시판 공지, 문자 안내 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0

수업과 관련된 그룹 프로젝트를 대면으로 할 수 있나요?

 

 

수업과 동일한 원칙 하에서 대면 그룹 프로젝트를 할 수 있습니다.


대면 그룹 프로젝트 진행 시에도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1

대면 수업을 위해 수업시간을 변경할 수 있나요?

 

 

수강 학생들이 동의할 경우 가능합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으로 저녁 수업, 주말 수업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내 밀집도를 분산하는 효과도 갖고 있으므로, 시간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대학원생을 위한 수업 등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Q12

교수자 또는 학생이 대면 수업 진행 중에 “밀접 접촉자”로 통지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교수자의 경우


- 즉시 학생에게 알리고, 수업을 종료한 후, 선별검사소 PCR 검사 시행, 교내 보건진료소에 검사 시행 여부를 알려주시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업은 최소 2주간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의 경우


- 즉시 교수/동료 학생에게 알리고, 선별검사소 PCR 검사 시행, 교내 보건진료소에 검사 시행 여부를 알려주시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3

대면 수업 참여자(교수자 또는 학생)가 “확진자”로 통지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확진자가 발생했음을 인지한 순간 즉시 대학 행정실에 연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해당 수업은 즉시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어야 하고, 해당 강의실은 방역을 위해 임시 폐쇄됩니다. 추후 강의실 사용 재개는 방역 지침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Q14

교내 밀집도 앱은 어떻게 활용하나요?

 

 

교내 밀집도 앱을 통해 강의실, 식당, 추가 공간에서 혼잡 현황을 확인하여 사람이 몰리는 공간을 피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 강의실 및 식당 이용자는 QR 코드 태깅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부적인 사용방법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


서울대학교 앱 화면


 



2. QR 태깅


서울대학교 앱 > QR 스캔


3. 밀집도 확인


서울대학교 앱 > 밀집도 확인 > 강의실/식당 아이콘 클릭


 


구분

강의실 밀집도

식당 밀집도

0% 이상 ~ 30% 미만

0% 이상 ~ 60% 미만

30% 이상 ~ 50% 미만

60% 이상 ~ 80% 미만

50% 이상

80% 이상


 


※ 밀집도(%) = 태깅인원/수용인원*100


※ 강의실 1시간, 식당 15분 이내 태깅 건수 활용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교육부 보도자료, 2021.8.9.)


 


거리두기


강의실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좌석 있는 강의실

• 좌석 한 칸 띄우기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좌석 두 칸 띄우기


(칸막이 있는 경우 한 칸 띄우기)

강당, 체육관, 무용실 등

• 강의실 면적 4㎡당 1명

• 강의실 면적 6㎡당 1명

음악 계열

• 노래 부르기, 관악기 연주는 칸막이 안에서 실시


 


- 이동식 좌석의 경우 좌석 한 칸(두 칸) 띄우기에 준하여 책상 간 거리두기 준수


 


※ Q&A 내용은 추후 방역 지침 변경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