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면 수업 관련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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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 수업 관련 Q&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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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0. 1.(금) 교무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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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
현재와 같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지속되어도 10월 대면 수업은 진행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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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 내 거리두기 및 정부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4단계에서도 대면 수업이 가능합니다. 대면 수업 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주기적인 강의실 환기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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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
대면 수업은 언제부터 진행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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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4일~10월 17일 기간 동안은 대면 수업을 준비하고 점진적 이행 및 준비하는 시기이며, 10월 18일부터 시행합니다. 다만, 강의실, 학생들의 참여 등 대면 수업을 위한 여건이 마련되면 10월 4일 이후 대면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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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
사회적 거리두기 3, 4단계에서 칸막이를 설치하여 좌석을 한 칸 띄우는 것이 가능한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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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 4단계에서 칸막이가 있는 경우 좌석을 한 칸 띄워서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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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
사회적 거리두기 3, 4단계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 또는 72시간 내 PCR 검사 음성확인자가 있을 경우 강의실 수용 가능 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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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 내 거리 두기 기준에 따른 수용인원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또는 72시간 내 PCR 검사 음성확인자)를 50%까지 추가 수용할 수 있습니다. 수용 가능 인원과 수강인원을 비교하여 강의실을 준비하거나, 대면 수업 진행 인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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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
배정받은 강의실에서는 대면 수업을 진행할 수 없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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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부)나 대학 행정실을 통해 가용한 강의실을 찾아 강의실을 변경하고, 강의실이 여의치 않으면 하이브리드 수업 또는 대면, 비대면 격일제 참여를 통해 부분적 대면 수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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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
대면 수업에 참여가 어려운 학생이 있을 경우에 출석 인정은 어떻게 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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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적으로 코로나19 관련 출석인정 대상은 백신접종자, 확진자, 접촉자, 유증상자, 체온이상 귀가자입니다. 다만, 지방 거주 학생의 경우 대면 수업 이행 기간(10.4.~10.17.) 동안 사유서를 받고 가급적 출석 인정 해주시기를 교수자에게 권고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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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 |
대면 수업의 경우에도 하이브리드 수업으로 해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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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 수업에 참여가 어려운 출석인정 대상 학생(Q6 참조)들의 수업권 보장을 위하여 하이브리드 수업을 권고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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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
간단한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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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간단하게는 대면 강의 시 교수자의 노트북으로 ZOOM을 켠 상태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학에서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키트를 활용하여 실시간 하이브리드 수업이 가능합니다. 세부적인 방법 등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방법
2. ZOOM, 구글 Meet 등 활용법
3. edu-Tech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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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9 |
강의계획서에 비대면 수업을 적시하였음에도 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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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 학생들이 동의할 경우 가능합니다. 이 경우 수강생에게 즉시 안내(강의계획서 변경, 학과 및 eTL 게시판 공지, 문자 안내 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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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0 |
수업과 관련된 그룹 프로젝트를 대면으로 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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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과 동일한 원칙 하에서 대면 그룹 프로젝트를 할 수 있습니다. 대면 그룹 프로젝트 진행 시에도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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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 |
대면 수업을 위해 수업시간을 변경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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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 학생들이 동의할 경우 가능합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으로 저녁 수업, 주말 수업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내 밀집도를 분산하는 효과도 갖고 있으므로, 시간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대학원생을 위한 수업 등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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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2 |
교수자 또는 학생이 대면 수업 진행 중에 “밀접 접촉자”로 통지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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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자의 경우 - 즉시 학생에게 알리고, 수업을 종료한 후, 선별검사소 PCR 검사 시행, 교내 보건진료소에 검사 시행 여부를 알려주시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업은 최소 2주간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의 경우 - 즉시 교수/동료 학생에게 알리고, 선별검사소 PCR 검사 시행, 교내 보건진료소에 검사 시행 여부를 알려주시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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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3 |
대면 수업 참여자(교수자 또는 학생)가 “확진자”로 통지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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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진자가 발생했음을 인지한 순간 즉시 대학 행정실에 연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해당 수업은 즉시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어야 하고, 해당 강의실은 방역을 위해 임시 폐쇄됩니다. 추후 강의실 사용 재개는 방역 지침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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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4 |
교내 밀집도 앱은 어떻게 활용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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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 밀집도 앱을 통해 강의실, 식당, 추가 공간에서 혼잡 현황을 확인하여 사람이 몰리는 공간을 피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 강의실 및 식당 이용자는 QR 코드 태깅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부적인 사용방법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 서울대학교 앱 화면
2. QR 태깅 서울대학교 앱 > QR 스캔 3. 밀집도 확인 서울대학교 앱 > 밀집도 확인 > 강의실/식당 아이콘 클릭
※ 밀집도(%) = 태깅인원/수용인원*100 ※ 강의실 1시간, 식당 15분 이내 태깅 건수 활용 |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 강의실 방역 관리 기준】 (교육부 보도자료, 2021.8.9.)
거리두기 강의실구분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좌석 있는 강의실 |
• 좌석 한 칸 띄우기 (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
• 좌석 두 칸 띄우기 (칸막이 있는 경우 한 칸 띄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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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당, 체육관, 무용실 등 |
• 강의실 면적 4㎡당 1명 |
• 강의실 면적 6㎡당 1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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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계열 |
• 노래 부르기, 관악기 연주는 칸막이 안에서 실시 |
- 이동식 좌석의 경우 좌석 한 칸(두 칸) 띄우기에 준하여 책상 간 거리두기 준수
※ Q&A 내용은 추후 방역 지침 변경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