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세부 운영 사항 안내 (학생)

작성자
독어독문학과
작성일
2020-08-28
조회
2616

□ 수강 신청 및 변경


○ 2학기 수강 계획 수립 및 수강신청


- 수강 신청 전 각 대학(원), 학과(부)에 공지된 2020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계획 또는 강의계획서를 확인하여 수강 계획 수립


ㆍ본인 상황에 맞게 대면/비대면 수업 선택


- 수강신청기간: 2020. 8. 13.(목) ~ 2020. 8. 20(목)


ㆍ마이스누 – 게시판 – 학생공지 – 게시물 4,150번: ‘2020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 참고


ㆍ수강 신청 시 불이익이 없도록 http://sugang.snu.ac.kr/ 의 ‘수강 안내’ 사항 필독


 


○ 수강신청 변경


- 수강신청변경기간 : 2020. 9. 1(화) ~ 2020. 9.14(월)


ㆍ수강신청정정원(초안지)은 메일 등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신청 및 제출하며 기한 준수


※ 국외 교류 수학 취소 학생은 초안지 사유서에 국외수학 취소임을 명시하여 제출


ㆍ중복수강신청서는 학사과로 비대면으로 제출


 


○ 출석


- 수강 강좌 별 대면/비대면 수업 계획에 따라 수업에 참석


- 비대면 수업 출석


ㆍ강좌에서 제공하는 비대면 수업 방법에 맞춰 수업 참여 (실시간 비대면 수업, 동영상강의 시청 등)


ㆍ수업 후 질의 등은 eTL의 Q&A 기능 활용


ㆍ동영상 수업 수강 시 배속기능은 2배속 이하로 사용하여야 출석 인정


※ 2배속 이상으로 수강한 내역(명단, 수강 강좌, 동영상 차수 등) 학기말에 담당교원에게 제공 예정


- 대면 수업 출석


ㆍ등교 시 정부 방역지침 및「서울대학교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준수


ㆍ수강 강좌의 대면 수업 계획에 맞춰 출석


ㆍ건물 또는 강의실 입장 전 문진표 작성, 체온 확인


※ 체온 37.5℃ 이상인 경우 체온측정자의 안내에 따라 시간 경과 후 추가 체온 확인


※ 2회 이상 측정 하여도 체온이 37.5℃ 이상인 경우 즉시 귀가 (출석인정은 아래 <대면 수업 불참 시 출석 인정> 부분을 참조)


ㆍ손소독제로 손 소독, 마스크 착용하고 입장


ㆍ타 수강생과 사회적 거리 두기 유지 하며 수업 수강


ㆍ대면 수업 종료 후 즉시 귀가


 


 


 


<대면 수업 불참 시 출석 인정>


 


- 담당 교원에게 「출석인정 신청서」(붙임1)를 제출


ㆍ확진자, 의사환자, 조사대상유증상자, 자가격리자, 의사환자/조사대상 유증상자 접촉자


ㆍ미입국 유학생은 수강 강좌의 담당 교원과 상담 후 제공하는 비대면 수업에 참여하여 미입국 기간과 입국 후 자가격리 기간 동안 출석 인정


ㆍ기타 건강 고려 및 지방거주 등의 사유로 출석이 어려운 경우 담당 교원과 출석 인정 가능 여부 상담 후 수업에서 제공하는 대체 수업에 참여하여 출석 인정 가능


 


- 담당 교원에게「체온이상귀가 확인서」(붙임2)를 제출


ㆍ대면수업 당일 체온 이상으로 귀가 조치 시에는 체온측정자에게 메일 주소 등을 고지하고 즉시 귀가


ㆍ귀가 조치 사실을 당일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담당 교원 또는 조교에게 보고(문자, 메일 등)


ㆍ추후 메일로 수령한「체온이상귀가 확인서」를 담당 교원 또는 조교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 받기


※ 「체온이상귀가 확인서」(붙임2)는 체온측정기관에서 학과장 확인을 받아 발급하며, 해당 학생에게 메일 등으로 송부


 


 


 


○ 대면수업 기간 중 비대면수업을 위한 공간 이용


- 대면수업 참석을 위해 등교한 당일 불가피하게 캠퍼스 내에서 비대면수업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경우에 한하여 비대면수업 공간 이용 가능


- 방역 관리 등을 위해 소속 대학에서 제공하는 공간 이용


 


2020학년도 2학기 비대면 수업 수강 공간

대학/기관

 

비대면 수업 수강 가능 장소

건물동

강의실

수용인원


(사회적거리두기적용)

사용 가능 시간

컴퓨터, 노트북 등

설치/보유 여부

대수

인문대학

4동

202호

8

9시 ~ 18시

O

8

인문대학

4동

204호

38

9시 ~ 18시

X


(좌석별전원공급가능)

0

인문대학

4동

204-1호

20

9시 ~ 18시

X


(좌석별전원공급가능)

0

수용인원 합계

66

 

 

 

* 인문대 학생증으로 출입 가능

* 수용인원은 기존 그대로로 좌석별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음


 


 


※ 중앙도서관 1층 메가스터디 세미나실 20석 활용 가능


- 타 학생들의 수업 수강을 방해하지 않도록 함


- 문진표 작성, 체온확인, 손소독, 마스크 착용 필수


- 비대면수업 공간은 목적 외 사용은 제한


 


 


○ 비대면 수업을 위한 기기 대여


- 등교한 학생이 필요시 중앙도서관에서 테블릿PC 대여 가능


※ 현재 장비 구매 추진 중


- 정보화본부 노트북 대여


ㆍ보유 수량: 100여대


ㆍ유료서비스: 일 4,000원


ㆍ신청 방법: 서울대학교 포털-스누인지원-노트북/SW대여


ㆍ이용문의: 02-880-8282(ARS.1) (평일 09:00~18:00), itsc@snu.ac.kr


 


○ 장애 학생 지원


- 지원 서비스


ㆍ시각장애인용 문자인식, 화면읽기, 화면 확대 프로그램 대여


ㆍ속기지원, 점역지원 가능


ㆍ장애 학생 도우미 지원


- 장애학생지원센터에 등록․신청 후 담당 직원과 메일로 소통


- 홈페이지: http://snudanbi.snu.ac.kr


- 연락처: 02-880-8787, snudanbi@snu.ac.kr


 


□ 코로나 19 감염증 관련 안내(신고 및 출석)


○ 신고 대상 학생 (서울대학교 코로나19대응매뉴얼(2020.07.13.))


 


확진환자

임상양상에 관계없이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에 감염이 확인된 자

의사환자

최근 14일 이내


확진환자와 접촉한 자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나타난 자

조사대상


유증상자

최근 14일 이내 해외 방문력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나타난 자

최근 14일 이내에 ‘국내 집단발생’과 역학적 연관성

의사의 소견에 따라 코로나19 임상증상*으로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자

자가격리


(능동감시)

최근 14일 이내 해외 방문자


또는 확진환자의 접촉자

무증상


2주간 자가격리및관할보건소 모니터링


 


* 코로나19 임상증상: 발열(37.5℃ 이상),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등


○ 대상자 별 세부 행동 지침


 


구 분

내 용

- 신고대상


․확진자


․의사환자


․조사대상유증상자


․자가격리대상자


 

‐ 대학(원) 신고


·주간 소속 대학(원) 행정실, 야간 보건진료소 비상대응팀


·요구에 따라 학내 동선, 접촉자 현황 등 상세하게 알림


‐ 자가 격리 (기간 중 등교 불가)


·확진자: 완치 판정(격리해제 결정) 통보 시 까지


·의사환자: 검사후 음성인 경우도 확진환자 최종 접촉일로부터 만 14일이 되는 날 정오까지


·조사대상 유증상자: 검사 후 자가격리, 음성 판정 인 경우 격리 해제, 해외에서 입국한 경우는 14일간 자가 격리


·자가격리대상자: 확진환자 최종 접촉일로부터 만 14일이 되는 날 정오까지


해외방문자는 입국 후 14일 간


‐ 자가 격리 기간 중 출석


·비대면 수업은 자택에서 수업 참여


·대면 수업의 경우 담당교원에게 상황 고지 후 제공하는 대체 수업에 참석


‐ 자가 격리 기간 종료 후 대면 수업 참여


·확진자는 완치 판정 후 대학(원)담당자 및 보건진료소 확인 후 등교 가능

- 그 외


․의사환자/조사대상 유증상자 접촉자


 

‐ 의사환자/조사대상 유증상자 접촉 확인 시 즉시 귀가


·접촉(가능)자는 손 세정 후, 마스크를 착용하고 귀가


·접촉 확인 후 음성 판정 시까지 대면수업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 담당교원에게 해당 사실을 보고하고 출석 인정 요청


‐ 선별진료소에서 검사 후 음성 판정 시 등교


※ 신고 대상자 명단과 격리 기간은 학사과에서 학기말에 담당 교원에게 일괄 통보 예정